About

블로그 운영 가이드라인

0. 본 블로그는 커뮤니케이션의 깊고 다양한 분야 대한 활발한 논의의 공간입니다.

– 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따라  활발한 토론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공간입니다. 각자 관심 있는 카테고리의 주제로 형식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.

1. 블로그 주제 및 포스팅의 분야

– 주제는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현재의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까지 커뮤니케이션의 전 영역을 아우릅니다. 구체적으로는 PR, 광고, 마케팅, 온라인, 웹 기획등 입니다. 카테고리는 연관성에 따라 그리고 필진에 따라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. 추가적으로 IT 트렌드 또는 문화에 대한 포스팅을 해도 괜찮습니다.

2. 포스팅 내용은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합니다.

– 포스팅을 할 때 최소한의 ‘Fact’를 중심으로 자신이 쓴 글에 대해 근거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 것이 중요합니다. 단지 머리에서만 나온 글이 아닌 글쓴이의 손과 발로 뛰면서 만든 정성이 담긴 글이 되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하도록 합니다.

3. 초기 글 발행 프로세스

–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포스팅시 전반적인 블로그의 테마에 맞는 글을 발행하기 위해 검수 작업을 거칩니다. 글 발행전 검수를 유념해 주시고 퀄리티를 높이기 위함이니 이해 부탁 드립니다.

4. 독자들에게 좀 더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한 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.

– 단순히 글들만 나열된 내용보다는 이해하기 쉬운 표, 그림, 사진이면 더욱 내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기 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. 토론의 장인만큼 서로간의 이해가 쉽도록 디테일한 글 작성을 권장합니다.

5. 포스팅에 대한 질문과 댓글에는 성실히 답변

블로그는 일 방향적인 글들의 나열이 아닌 서로간의 대화입니다. 대화의 기본은 남의 말을 경청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. 질문에 대한 응답, 댓글에 대한 답글, 설령 무관한 글이라도 상대방에의 의중을 파악하려는 마인드를 필요로 합니다.

6. 본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제안

지금 처음 시작 하는 블로그입니다. 하지만 본 블로그의 관심과 열정을 토대로 단계적인으로 블로그에 대한 계획을 세워 나가도록 합니다.

7. 저작권 및 CCL

저작권 (Copyright) :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2.0 정책에 따라 블로그 컨텐츠는 복제, 배포, 전송, 전시, 공연할 수 있습니다.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. 사용자는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개인 목적으로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. 컨텐츠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.

– 저작자표시. 해당 컨텐츠의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.

– 비영리. 해당 컨텐츠를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.

– 변경금지. 해당 컨텐츠를 개작, 변형 또는 가공할 수 없습니다

또한 개인 필진의 의견은 Sociable Blog의 의견을 대표하지 않습니다. 통상적으로 개인의 의견으로 간주합니다.

8. 본 블로그는 열정이 있는 분들에게는 항상 열린 오픈 공간입니다.

–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팀원 분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해 주시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.

– 본 블로그는 익명/실명 댓글 과 트랙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환영합니다.

– 단기 포스팅을 통한 객원 블로거 형태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.

9. 참여 기본 약속

– 본 블로그의 필진으로 참여하실 분들은 개인 블로그의 글을 재포스팅하여 사용해도 됩니다. 다만 원할한 의견개진을 위해 댓글등의 참여를 적극 독려합니다.

– 또한 글의 성향과 내용에 대해서는 내외부 오픈된 환경에서 비판과 동의를 수용합니다. 다만 맹목적인 비난은 삼가해 주시길 바라며, 정기적(시간, 글의 질)인 퀄리티 체크를 통해 글의 질을 높일 예정입니다.

본 기본 가이드는 초안이며 추가 및 수정을 할 예정입니다.

추가적인 블로그 운영 약속, 멤버 글쓴이 소개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.